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쉐보레 볼트 EUV/EV 차이 가격 테슬라 FSD 잡을까?
    국내자동차/쉐보레 2021. 2. 16. 08:22

    쉐보레 볼트 EUV/EV 차이 가격 테슬라 FSD 잡을까?

     

    미국 쉐보레에서 전기차 볼트 EV 모델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기존 모델 대비 쉐보레 볼트를 EUV 그리고 EV 모델을 구분하였고 GM 고급 브랜드 캐딜락에 사용하였던 3세대 자율 시스템을 쉐보레 최초로 탑재한다는 소식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내용이 있습니다. 쉐보레 볼트 EV와 EUV 차이, 그리고 쉐보레 처음 탑재되는 3세대 자율 시스템 성능에 대한 정보일 것입니다.

     

    차례

    1. 쉐보레 볼트 EUV 그리고 EV 차이
    2. 쉐보레 볼트 EUV 슈퍼크루즈 란?
    3. 쉐보레 볼트 EUV 제원 성능
    4. 쉐보레 볼트 EUV 및 EV 가격

    그럼, 차근차근 검토해보죠. 

     

     

     

     

    1. 쉐보레 볼트 EUV 그리고 EV 차이


    이번 쉐보레 볼트 EV 모델은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기존 대비 전면부와 후면부 차이와 실내는 대부분 변경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새롭게 EUV 모델과 EV 모델을 구분하였는데요. 

     

    쉐보레 볼트 EUV는 외관상 전장이 약 152mm (6인치) 더 큰 크기입니다. 따라서 EV 대비 더 넓은 내부와 충분한 공간으로 소형 SUV 부문에 고유한 특성을 제공합니다. SUV 실용성을 반영한 새로운 전기차 모델이죠.

     

    그리고 프리미엄 차량으로 구분하여 슈퍼크루즈 (GM 핵심 고정밀 라이다 테이터 활용한 자율주행 시스템)를 쉐보레 볼트 EUV 상위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죠. (프리미엄 트림부터)

     

    이렇게 두 EV/ EUV 차량의 차이는 테슬라의 일반적인 오토파일럿의 전기 차이냐, 아니면 FSD 드라이빙 시스템의 프리미엄급 SUV 차량급 넉넉한 크기 슈퍼크루즈 옵션을 추가할 수 있냐? 차이를 두었죠.

     

     

     

     

    2. 쉐보레 볼트 EUV 슈퍼크루즈 란?


    2017년 9월부터 캐딜락에서도 상위 CT6모델에서도 상위트림만 슈퍼크루즈를 선택할 수 있었던 자율주행 시스템입니다. GM에서 정밀 측정한 지도와 GPS, 차내 레이더와 고정밀 카메라들과 연계하여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을 선보인 시스템이죠.

     

    현대차와 기아차 테슬라 오토파일럿 모두 레벨 2 반자율 주행 기술을 적용하고 있어, 쉐보레가 탑재할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 슈퍼크루즈를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2020년 1분기 조사한 세계 자율주행 순위를 참고하면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사기관 : guidehouseinsights)

     

    자율주행 부분, 세계 3위 성능이죠.

     

    경쟁사 테슬라 FSD (Full self-driving)과 비교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럼, 국내에서도 쉐보레 볼트 EUV 모델을 만날 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판단은 빠른 시간 내 만날 수 있을 것으로 해석 중입니다.

    캐딜락 슈퍼크루즈

     

    이유는 국내 설 이후 바로 공개되었다는 점과 2019년 정부에서 발표한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발표했었기 때문입니다. 

     

    에이~ "그래도 캐딜락에서도 아직 도입하지 않았는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죠.

     

    시기가 중요합니다. 정부는 2021년부터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을 상용화 판매 추진한다고 밝혔죠.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 참고) 따라서 이번 쉐보레 볼트 EUV 또한 국내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현대차와 손잡고 자율주행 상용화 구체적인 소식

    정부 현대차와 손잡고 자율주행 상용화 구체적인 소식 현대자동차가 정부와 손잡고 자율주행 로드맵 계획을 발표하며 현대 미래 모빌리티 시대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혁신을 한

    freecartok.tistory.com

    국내 3월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기 예정이기에 쉐보레 코리아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마음이 있다면 쉐보레 볼트 EUV 모델을 고객에게 6개월 후 인도하여도, 국가 보조금 시기에 맞춰 사전 계약을 실시하는 게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쉐보레 볼트 EUV 제원 성능


    [볼트 EV/ EUV 전기 드라이브]

    전동모터 최고출력 200마력 (150KW), 최대토크 36.7kgm (360Nm), 배터리 용량 65 kWh, 215/50 R17 올시즌

     

    볼트 EV 1회 충전 : 416Km, 볼트 EUV : 402Km

     

    240V 충전 : 7시간

    DC 고속 충전 : 1시간 15분

    쉐보레 볼트 EV 크기

    전장 : 4,145mm, 전폭 : 1,765mm, 전고 : 1,611mm, 휠베이스 : 2,600mm

    쉐보레 볼트 EUV 크기

    전장 : 4,306mm, 전폭 : 1,770mm, 전고 : 1,616mm, 휠베이스 : 2,675mm

    현재 출시 중인 모델 전장 4,165mm x 전폭 1,765mm x 전고 1,610mm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라 볼트 EV와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4. 쉐보레 볼트 EUV 및 EV 가격


    미국 쉐보레는 볼트 가격을 공개했습니다. 쉐보레 볼트 EV 최하위 트림 시작 가격은 31,995달러, 쉐보레 볼트 EUV 최하위 트림 시작 가격 33,995달러입니다.

     

    쉐보레 볼트 론칭 에디션 경우 슈퍼크루즈 포함 가격은 43,495달러(4,800만 원)에 판매한다는 소식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비슷한 가격 또는 약간 높은 가격에 판매한다고 할 수 있겠죠.

    쉐보레 볼트 EUV 출시에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부분 테슬라와 쉐보레가 맞붙게 되었는데요. 소비자 관점에서는 테슬라 대비 조금 더 똑똑하고 저렴한 가격대에서 고성능 자율주행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혜택을 국내에서도 빠르게 도입되었으면 좋겠네요. 신형 쉐보레 볼트 EUV 가격, 제원, 자율 시스템 소식에 준비한 내용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