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 리더 배틀 승리는?
    국내자동차/기아 2021. 9. 22. 21:48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 리더 배틀 승리는?

    기아 미니밴 카니발 하이브리드 소식입니다. 2022년 상반기 출시를 앞둔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과 리더 배틀에서 승자는 어떤 모델이 될 것인지 여러분과 소통해보죠.

     

    2021년 상반기 현대, 기아차 판매량에서 가장 많이 선택 받은 차량은 그랜저, 그리고 카니발입니다.

    내용
    1. 집안싸움 예고
    2.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
    3.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포지션

    현대 그랜저 풀체인지가 2022년 상반기 출시 소식을 전해지고 있는 상태에서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대 그랜저 풀체인지는 연간 16만 대 판매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에 2022년 상반기보다는 올 하반기부터 풀체인지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맞춰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또한 올 하반기에 출시를 예상합니다.

     

     

     

     

    1. 집안싸움 예고


    그랜저 풀체인지는 연 16만 대 판매 목표로 출시 예정입니다. 이런 목표는 지난해 2020년 그랜저 판매량이 145,000대가량 판매되면서 목표가 상승한 것입니다.

     

    그랜저 풀체인지 출시 사전 계약에 3~4만 대를 잡고, 나머지는 월 판매량을 고려하면 이와 같은 16만 대 목표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것이죠.

    이미지 다나와, 2020년 상반기 (1~6월) 판매량
    이미지 다나와, 2021년 상반기 (1~6월) 판매량

    그렇다면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에 기아차는 얼마나 목표를 잡았을까요? 아직 기아차 목표가 알려지지 않은 상태라, 2021년 판매량에서 참고해 보죠.

     

    이미지 다나와, 2021년 상반기 판매량

    2021년 상반기 판매량에서 월 약 8,000대가량 판매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욕심을 낸다면 월 1만 대 수준으로 판매 계획을 잡을 것 같습니다.

     

     

     

    2.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


    북미 지역은 세도나 명칭으로 판매하다가, 2022년형 모델부터 카니발 이름으로 판매 시작합니다. 벌써 미국엔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의 상품 등록을 마쳤는지, 관련 내용을 참고할 수 있었는데요. 

    참고할 수 있었던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동일한 1.6 터보 엔진과 전동모터 적용한 하이브리드 제원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쏘렌토 하이브리드 2WD 구동과 AWD 구동처럼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도 동일하게 출시하는데요.

     

    국내 미니밴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출시하면서 도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와 경쟁하는 것이죠. 여기서 도요타 세에나 연비는 14.5Km/L입니다. (2wd)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무게 1,625Kg 복합연비 16.7Km/L, 쏘렌토 하이브리드 5/6/7인승 무게 1,775~1,820Kg까지 15.3Km/L입니다.

     

    두 차량의 무게는 200Kg 차이에 1.4Km/L 연비 차이를 보여주고 있죠.

    여기서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디젤 엔진 차량은 대략 가솔린 엔진 대비 약 50~150Kg 무게 차이가 있죠. 카니발 디젤엔진 차량의 무게를 검토하면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비슷한 무게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디젤 엔진 차량의 무게는 2,030Kg입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무게가 디젤 엔진과 같다면 쏘렌토 하이브리드처럼 200Kg 차이와 연비는 1.4Km/L 차이의 13.9Km/L 연비를 예상 가능하죠.

     

    물론 13.9Km/L이면 대형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인증받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경쟁 모델 시에나 하이브리드와 차이가 벌어지는 연비 때문에 카니발 하이브리드 무게를 대폭 줄이는 숙제가 발생합니다. 그게 아니면 6단 변속기 적용을 8단 변속기로 변경해서 연비 개선시키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겠죠.

     

    물론 두 부분을 함께 고려하면 더욱 좋은 성능을 보여주겠지만,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부터 6단 변속기가 아닌 8단 변속기 탑재를 예상할 수 도 있겠죠.

     

     

     

    3.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포지션


    기아 카니발 미니밴 선택에 3.5L 가솔린 엔진을 선택하기엔 해마다 납부할 약 90만 원의 자동차세와 가솔린 엔진의 낮은 연비가 부담스러워 상반기 판매량에서 보이는 것처럼 카니발 선택은 대부분 디젤 파워트레인을 선택했습니다.

     

    따라서 2022년형 카니발의 디젤 엔진을 단종하고 1.6 터보 하이브리드를 적용함으로써 기존 디젤 엔진 가격보다 약간 높은 가격에서 판매 고려한다고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탄소배출에 대한 기업의 부담도 줄어들고 고객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투입으로 연비와 자동차세에서 부담이 낮아 선택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다만, 11인승 모델 경우 디젤 엔진은 유지가 예상합니다. 카니발 4인승, 7인승, 9인승 모델에서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포지션을 예상할 수 있겠죠.

    물론 가격 또한 디젤엔진 대비 약간 높은 가격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에 대한 내용이 없지만, 외신 정보에 따라 예측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6 터보 엔진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연비 개선으로 디젤엔진보다 저렴한 유지비를 고려할 수 있는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 소식은 현대 스타리아 하이브리드와 함께 나온 상태입니다. 

     

    현대 및 기아차 핵심 판매량 이끄는 현 모델에서 다가올 2022년 신차 그랜저 풀체인지 및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리더 배틀은 누가 승리할지 궁금함이 남게 되네요.

     

    이상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소식이었습니다. (세금 관련 정보는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 소식과 함께 안내하겠습니다) 아래는 미국 카니발 광고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