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벤츠 비전 EQXX 콘셉트 제원 특징, 출시할까?
    유럽자동차/벤츠 2022. 1. 5. 16:45

    벤츠 비전 EQXX 콘셉트 제원 특징, 출시할까?

    독일 벤츠가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를 앞두고 벤츠 새로운 콘셉트 모델 벤츠 비전 EQXX를 공개했습니다. 벤츠가 전기차 시장을 두고 새로운 기술을 보여줌으로써 100년 넘는 자동차 역사의 기술력을 보여준 사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첫 번째 주목한 부분은 100 KWh 배터리 용량 1회 충전으로 1,000Km 항속거리를 자랑하는 것이죠.

    내용
    1. 벤츠 비전 EQXX 어떤 차?
    2. 벤츠 비전 EQXX 제원
    3. 벤츠 비전 EQXX 특징

    자동차 업계에선 신선한 충격처럼"어떻게 이게 가능해?"라고 말이 새어 나오는 정도의 혁신적인 경량화, 저항계수 때문에 이뤄낼 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이런 혁신적인 기술력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벤츠가 인정받는 것이죠. 그리고 벤츠는 자사 독일 미디어를 통해서 "메르데스 벤츠는 쉬고 있지 않다"라고 밝히면서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도 했죠.

     

     

     

    1. 벤츠 비전 EQXX 어떤 차?


    양산할 자동차인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벤츠 미래 전기차를 벤츠 비전 EQXX 콘셉트 모델로 "미래 벤츠 전기차는 이렇게 좋아질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먼저, 0.17 저항계수는 출시 차량을 제외한 이제까지 콘셉트 차량 중에서 가장 높은 저항계수 차량입니다. 역대 저항계수 높았던 모델을 참고하면 더욱 이렇게 높은 저항계수가 대단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요.

     

    폭스바겐 XL1 (2013년) 0.19

    GM EV1 (1996년) 0.19

    벤츠 EQS (2021년) 0.20

    루시드 에어 (2021년) 0.20

    테슬라 모델 S (2021년) 0.208

    위와 같이 콘셉트 또는 최근 출시한 모델을 참고해도 0.19가 가장 높은 사례로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0.17이면 정말 대단한 것으로 볼 수 있겠죠.

     

     

     

    2. 벤츠 비전 EQXX 제원


    글로벌 시장에서 벤츠 EQXX 주목한 부분은 벤츠 제원일 것입니다. 알루미늄 합금 차체, 배터리, 저항 타이어, 마그네슘 휠, 자동차 실내 재활용 경량 소재를 적용하여 무게를 1,750Kg까지 줄이고 루프엔 25Km 주행 가능한 솔라 루프를 적용해 벤츠 포뮬러 원 팀과 엔지니어링 기술 합작으로 AMG 고성능 질주까지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면서 벤츠 비전 EQXX 제원의 차체 크기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휠베이스 2,800mm 후미 공기역학을 위한 배터리 10 KWh 당 100Km 주행 가능하고 최고 204ps 출력의 벤츠 비전 EQXX가 탄생하게 된 것이죠.

    벤츠 비전 EQXX 제원 (독일 벤츠 공개 내용)
    배터리 용량 100KWh
    에너지 소비 10kWh/ 100Km
    저항계수 0.17Cd
    차량 총중량 1,750Kg
    휠베이스 2,800mm

    펭귄 -0.05

    비전 EQXX -0.17

    EQS -0.20

    미식축구공 -0.18~0.2

    사람 -0.8~1.2

    낙하산 1.1~1.3

     

    저항계수를 비교하면 조금 더 쉽게 벤츠 EQXX 저항계수가 높은지 알 수 있겠죠.

     

     

     

    3. 벤츠 비전 EQXX 특징


    앞으로 장거리 주행 가능한 전기차 모델을 벤츠 비전 EQXX 통해서 보여줬다면 이 차량의 특징은 잘 달리고 잘 멈추는 고성능 차량에 맞춰져 있습니다.

     

    벤츠 AMG 그리고 포뮬러 원, 포뮬러 e 기술을 조합한 차세대 전기 구동 장치를 적용했습니다. 차세대 구동 장치는 실리콘 카바이드 특징의 모터, 변속기 전력 전자 장치를 적용한 벤츠 AMG 프로젝트 원의 하이퍼카 장치 기반으로 한 것이죠.

    따라서 고성능 모델일수록 드라이브 시스템의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고 하루 약 25Km 주행 가능한 태양 솔라 시스템으로 구동 외에도 조명, 47.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보조 장치 공급하는 전기 에너지를 리튬 인산철 배터리에 충전하게 됩니다.

    저항계수 및 배터리를 통해서 혁신을 보여준 벤츠 비전 EQXX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뉴로모픽[1] 컴퓨팅을 통해서 인공지능 기반한 자동차 관리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AI 기반한 시스템은 운전자 음성 인식을 높이고 에너지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시스템화 예정이며 향후 벤츠 모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적용할 계획이죠.

    45.7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현재 벤츠 EQS 통해서 벤츠의 기술력을 보였다면, 차후 벤츠 전기차는 가벼우면서도 장거리에 유리한 고성능 AMG 전기차 모델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되었죠. 

     

    여기에 통합관리 시스템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서 차량 관리 또한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벤츠 비전 EQXX는 벤츠 CLS 전기차 버전처럼 날렵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어 실제 출시해도 인기가 꽤 높을 것으로 예상하게 되네요.

    그래서 이게 언제 출시하는 건데? 질문을 던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조사 벤츠는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 심화되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4년마다, 신제품을 보였던 예전과 달리, 고객 니즈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2~3년마다 신차 출시를 예고하는 것처럼 신기술 바탕의 새로운 벤츠 비전 EQXX를 선보였다고 볼 수 있겠죠.

     

    콘셉트 바탕 출시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고 벤츠 S클래스급 전기차 EQS가 출시된 상태라 벤츠 CLS 후속 전기차를 고려하면 빠른 시간 내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신형 벤츠 전기차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벤츠 EQXX 정보였습니다. 


     [1] 뉴로모픽(Neuromorphic Engineering)은 신경형 공학으로 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생물학적 구조를 모방하기 위해 전자 아날로그 회로를 포함하는 초대형 통합(VLSI)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뉴로모픽 컴퓨터/ 칩은 계산을 하기 위해 물리적인 인공 뉴런을 사용하는 모든 장치인 것이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