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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 전기차 전기세 인상, 수소차 혜택 부상할까?
    국내자동차 2023. 1. 1. 19:32

    2023 전기차 전기세 인상, 수소차 혜택 부상할까?

    2023년입니다. 올해 많은 복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3 달라지는 제도 따라 전기차 그리고 수소차 중 여러분께서 높은 혜택을 받는 차량을 검토해 보았습니다.

     

    승용 수소차는 현재 현대 넥쏘 밖에 없죠. 수소차 관심이 없었던 이유는 전기차 보다 충전비가 높고 전기차보다 충전이 어려다는 이유 때문에 외면받았습니다.

    내용
    1. 전기세 인상
    2. 수소차 전기차 보조금
    3. 유지비 비교

    2023년부터 달라진 전기차 내용을 참고하면 2022년 하반기부터 높아지는 전기 충전 요금과 이번해부터 또 낮아지는 전기차 보조금 때문에 이젠, 전기차와 수소차가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1년 15,000Km 주행에 전기차 충전 비용은 약 120만 원, 수소차 충전 비용에 150만 원 정도 산출되어 아직 전기차가 일반 구매자에게 유지비에서 저렴한 상태입니다.

     

     

     

    1. 전기세 인상


    2022년 하반기 (2022년 12월 21일) 정부는 한전의 적자 축소를 위해서 전년도 대비 18% (19.3원) 가까이 전기세를 올렸고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이며 2023년은 2022년 인상한 전기세의 약 2.7배 (52.1원) 수준까지 올리기로 했습니다.

    전기차는 공용 충전소와 아파트 또는 단독 주택처럼 가정용에서도 전기차 충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정부의 전기세 인상안은 사실상 전기차 충전 비용까지 올리겠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전기차 충전비용이 저렴해 보여도 앞으로 인상분까지 고려하면 수소차 충전비와 비슷하거나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러분께서 전기차와 수소차 어떤 것을 선택할까요?

     

    이를 검토하기 위해서 내 돈이 얼마가 들어가고 세이브되는지 검토 먼저 되어야 하겠죠. 

     

     

     

    2. 수소차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경우 아직 2023년 보조금 정보가 나오질 않아 2022년 기준했습니다. 수소차 경우 2023년 정책 발표가 나왔기 때문에 2023년 내용으로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보조금 (서울시 기준)
    구분 전기차 수소차
    정부보조금 (최대) 700만 원 2,250만 원
    지자체 보조금 (최대) 200만 원 1,000만 원

    2022년 전기차 보조금 경우 전기차 차량 가격 5,500만 원 이하 차량에 100% 보조금, 5,500만 원 이상 ~ 8,500만 원 이하 차량에 50%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국산 전기차를 선택해도 최상위 트림을 선택할 경우 100% 보조금 받기 어렵죠. 반면, 수소차를 선택할 경우,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이 가장 낮은 서울에서도, 수소차 선택은 넉넉한 보조금을 지원한 총 3,250만 원입니다.

     

    작성일 기준, 현대 넥쏘 가격을 참고하면...

    서울에서 구매할 경우 최상위 트림 넥쏘 가격 7,095만 원 + 취득세 + 채권할인 = 약 75,150,000원 - 보조금 32,500,000만 원 = 42,650,000만 원 총비용이 발생 (보험료 제외)

    최상위 트림의 넥쏘 풀옵션 모델을 구매해도 일반 전기차 하위 트림보다 500~1,000만 원 정도 저렴한 가격이죠. 먼저 가격면에서 전기차보다 넥쏘 수소차가 좋아 여러분께서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장 나면 어떡해요?라는 질문을 남길 수 있겠죠. 그래서 제조사 넥쏘 보증수리 기간을 찾아보았습니다. (10년 16만 km보증하고 있네요)

     

    그럼, 실질적인 전기차와 수소차 현재 충전비용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넥쏘와 아이오닉 5 전기차 유지비를 비교해 보죠.

     

     

     

    3. 유지비 비교


    먼저, 수소차의 전국 평균 수소 충전비용을 참고해서 산출해 보았습니다. (수소 충전 kg/ 가격은 한국 수소산업 협회의 전국 충전소 참고)

    넥쏘 1년 유지비가 약 150만 원 정도 산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유지비는 얼마나 산출되었을까요? 해당 내용은 2022년 하반기 한전에서 변경한 전기차 충전비용을 적용하여 산출하였습니다.

     약 115만 원 정도 산출되었고, 아파트 경부하 시간대 충전할 경우 조금 더 낮은 충전비용이 산출되었네요. 2023년 2.7배 인상된 전기 충전 요금을 대입하면 공용 100kw미만 경우 유지비가 124만 원까지 오르고, 100kw 이상 경우, 유지비가 130만 원까지 오릅니다. (충전비 + 자동차세 상승된 내용)

    그렇다면, 2026년까지 지속해서 전기세가 인상될 경우를 고려하면 수소차 그리고 전기차 대해서 선택할 기준이 충분히 검토할 수 있었던 내용이 되었겠죠.

     

    선택은 여러분 몫입니다. 하지만, 누구도 현재 내용을 제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현재 이익만 본다면 아직 전기차가 저렴하니까요. 다만, 올 하반기 또는 내년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그럼 저렴한 가격대 넥쏘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전기차를 선택할 것인가?

    N비전 74

    다만, 앞으로 출시할 스타리아 수소차, 그리고 2022년 7월에 공개한 N비전 74 수소차 하이브리드 콘셉트카처럼 고성능 버전까지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거주 지역의 수소 충전소가 있다면 수소자동차에 대해서 진진하게 고민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2023년 변경되는 제도 속 주목할 친환경 전기차 관해서 검토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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