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엔진오일 일반유 합성유 차이 어떤 성능이 다를까?
    지식 2023. 5. 15. 19:16

    엔진오일 일반유 합성유 차이 어떤 성능이 다를까?

    자동차를 관심을 가지는 분이라면 대략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 일반유와 합성유 차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성능 차이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검토해 보았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 엔진의 핵심 부품으로, 엔진의 마모를 방지하고 냉각, 윤활, 청소, 밀봉 등의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에는 크게 일반유와 합성유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내용
    1. 교환주기
    2. 엔진오일 비교

    일반유는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엔진오일로, 합성유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점도가 낮습니다. 그러나 일반유는 고온에 취약하고 열화되기 쉬우며, 오래 사용하면 엔진에 슬러지가 생기기 쉽습니다.

    합성유는 원유를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엔진오일로, 일반유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고온에 강하고 열화되기 덜하며, 오래 사용해도 엔진에 슬러지가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합성유는 일반유보다 윤활성이 뛰어나고 마찰을 줄여 엔진의 성능을 향상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1. 교환 주기


    엔진오일의 선택은 자동차의 엔진 종류, 주행 환경, 운전습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 스포츠카나 배기량이 큰 차량의 경우 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저배기량의 소형차나 연비를 중시하는 차량의 경우 일반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주행거리와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5,000~20,000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을 오래 사용하면 점도가 낮아져 윤활 효과가 떨어지고, 엔진의 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제조사 매뉴얼 정보를 참고하면 15,000Km ~ 20,000Km 주행 또는 1년 기간 중 먼저 도래하는 주기에 맞춰 엔진 오일을 교환할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엔진오일의 일반유와 합성유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2. 엔진 오일 비교


    제조방법에서 일반유 경우 원유를 정제하여 만들고 합성(오일) 유는 원유와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만들어 제조 공정이 복잡해서 비싼 가격이죠. 비싼 가격임에도 엔진 마찰 성능은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아 연비 개선까지 있어 합성유를 많이 사용합니다. 

    비교 일반유 합성유
    제조 방법 원유를 정제하여 만듦 원유를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만듦
    가격 저렴 비쌈
    점도 낮음 높음
    열 안정성 낮음 높음
    내구성 낮음 높음
    윤활성 낮음 높음
    마찰 저감 효과 낮음 높음
    슬러지 발생 많음 적음
    교환주기 짧음 길음

    위와 같은 엔진 오일의 비교표를 통해서 일반유와 합성유 차이를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성능 좋은 차량일수록 합성유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일반 차량 또한 LPG, 디젤, 터보 엔진을 사용하는 만큼, 일반유보다는 합성유 사용이 좋습니다.

    여러분께서 어떤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차량 성능을 향상하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이상, 자동차 엔진오일 일반유와 합성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