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AK47 레이저 건 사실이라면 살상 능력은?생활/부대 2018. 7. 3. 14:04
중국 AK47 레이저 건 사실이라면 살상 능력은?
뉴스에서 중국 레이저 건 관련 내용으로 이슈를 보였다. 해당 내용을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중국 AK-47 레이저 건을 외신 자료를 통해 알아보게 되었다.
중국 매체 China Morning Post는 중국 과학자 중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연구자를 근거하여 1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목표물을 물리 칠 수 있는 새로운 휴대용 레이저 무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만들어진 AK47 레이저 건 공식 명칭은 ZKZM-500A 레이저 건이며 2018년부터 중국 과학 아카데미에서 개발된 중국 광학 시안 연구소의 정밀 기계다.
국내 소개된 중국 레이저 건의 기사화 내용이 사실 혹은 거짓인지 확인하며 살상 능력에 대한 외신 자료를 찾게 했다.
1. 중국 AK47 레이저 건
거짓일까? 아니면 진실일까? 해당 내용을 검색하기 위해 미국 자료를 검색했다. 미국 자료를 인용하면 사실인 것으로 밝혀졌다.
ZKZM-500A 레이저 건 이전 버전 ZM-87 소개와 함께 성능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했다.
AK47 레이저 건 이전 버전 ZM-87
전원 출력 : 15mW, 초당 5 펄스, 두 파장.
최대 범위 : 2 ~ 3 킬로미터 (7x 돋보기가 사용되는 경우 5km)
최대 범위 : 10 km
무게 (배터리 제외) : 35kg
배터리 케이블 길게 장착한 84cm에서 방출되는 빔 공급하는 휴대용 전기 에너지 컨버터에 무거운 기관총과 비슷한 구조를 소개했다.
ZKZM-500A는 15mm 구경 무기는 무게가 3kg이며 AK-47 이전 버전과 동일한 800m 또는 반 마일의 거리를 가지며 자동차, 보트 및 비행기에 장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2. 레이저 건 능력은?
가장 궁금한 내용의 살상 능력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리튬 배터리를 이용한 것이라 수술과 같은 피부 조직 절개 또는 눈 안구를 실명 정도 피해를 볼 수 있지만, 이마저도 실명을 일으킬 수 있는 무기의 사용을 금지하는 레이저 무기 프로토콜 때문에 피해가 높지 않다는 설명이다. (레이저 건에 대한 규제는 없지만 유엔 의해 발행 특정 재래식 무기에 1998년 협약 의정서 IV에 따르면 실명을 주지 않는 선에서 개발을 허용하고 있음)
그런 이유로 AK-47 레이저 건은 중국 정부 웹 사이트에서 치명적이지 않은 무기로 분류하고 있는 상태다.
왜 이런 협약이 있었는지 찾아보니 1997년 4월 4일 워싱턴 주 포트 앤젤레스 근처의 영해에서 러시아 상선을 관찰되면서 캐나다 군용 헬리콥터가 떴다.
헬리콥터에서 상선 데크하우스 COMP. DECK와 NAV.DECK 사진으로 비정상적인 안테나 구조를 촬영했다. (당시 촬영 이미지 아래 참고)
[해당 실 이미지]
촬영 중이던 군인은 갑작스러운 고통을 겪으며 시력 문제와 심한 두통뿐만 아니라 오른쪽 눈에 직접적인 레이저 화상을 입었다. 이 사건으로 미국과 러시아는 오랫동안 양 국간 문제가 있었던 이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추정된다.
3. 어디에 사용
중국 매체를 인용하면 AK-47 레이저 건은 현재 양산 준비가 되어 있으며 첫 번째 부대는 인민 무력 경찰 대테러 부대에 배치될 것으로 밝혔다.
해당 부대의 베이징 경찰은 최루 가스, 고무 총알, 또는 전기 충격기 (예 : tasers)와 같은 보다 전통적인 군중 통제 방법을 고집하고 싶다고 전했다.
해외에서 중국 레이저 건을 비중 있게 바라보지 않은 이유는 관련 PHASR 레이저 건이라는 비슷한 것이 2009년에 미국에서 특허를 받은 상태이고 중국에서 소개된 레이저 건 또한 치명적이기보다, 고통을 주는 단계의 레이저 건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살상 레이저 건은 원자 램프를 이용한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이며 배터리를 이용한 방식은 아직 까지는 한계를 볼 수 있는 외신 자료를 참고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