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소수 넣는 이유 넣는 차량 안넣으면 엔진 문제는?
    지식 2016. 12. 20. 14:45

    요소수 넣는 이유 넣는 차량 안넣으면 엔진 문제는?

    2015년 9월부터 강화된 유로6 엔진의 요소수 넣는 이유, 넣는 차량, 안넣으면 엔진 문제에 대해서 궁금한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작동 원리까지 영상으로 준비한 만큼 궁금함을 해소 되었었으면 합니다.




    디젤 엔진 문제

    디젤 엔진에서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많은 기술적 조치가 디젤 엔진에 적용되어 CRDi 기술은 불완전 연소를 줄여주고 출력도 높여 주었지만, 핵심 문제의 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지는 못했습니다. 환경의 문제가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자 디젤 엔진의 유로6 엔진을 적용하였죠.




    요소수 (UREA)

    여기서 유로6 엔진의 요소수 (UREA)에 대한 궁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질소 산화물을 환원시키는 역할을 촉매로 배기가스에 뿌려주면 질소산화물은 질소와 수증기로 바뀌게 됩니다. 때문에 요소수를 사용하게 사용하게 된 것이죠.




    디젤 엔진 요소수

    디젤 엔진 요소수 적용한 이유는 촉매 의한 오염물질의 선택적인 환원을 시키려는 조치라고 언급했는데요.


    특히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때문에 가장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를 만족 시키려는 방법으로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 요소 수용액을 적용하는 방법을 선택해 디젤 엔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넣는 이유

    위 내용처럼 디젤엔진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 작동을 통해 미세먼지와 질산화요소를 잡는 것이 요소수 넣는 이유가 됩니다.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였던 핵심 문제점을 디젤 엔진에 촉매 의한 오염물질을 걸러내고 걸러진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을 환원 시켜 문제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사용한 것이죠.




    디젤 요소수 안 넣으면?

    디젤 유로 6엔진에 요소수 안 넣으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궁금할 것 같습니다. 요소수를 충전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에 문제가 생겨 연비나 출력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수입차 일부는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안 걸리게 세팅되었는데요, 자동차를 보호하려는 조치라고 할 수 있죠. 만약 지속해서 요소수 안 넣으면 후처리 장치가 고장을 일으켜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수리 비용은 아주 큰 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편하지만 떼어버릴 수도 없는 하나의 부속품이죠.




    요소수 넣는 차량의 장점

    SCR 사용하는 요소수 넣는 차량의 엔진 장점은 연비가 좋고 엔진이 오랫동안 깨끗한 것을 예를 들 수 있는데요, 유로6 엔진 자체가 완전연소에 최대한 근접하게 되어 자체적으로 연비가 좋아질뿐더러 오염물질 중화에 추가 연료를 쓰지 않으니 더 연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요소수 넣는 차량의 단점

    일반적으로 요소수 넣는 차량의 단점은 연료 탱크 기준 10~ 20% 정도 탱크 용량이 적용되어 연료만큼 자주 보충하는 만큼 번거롭죠. 디젤의 연비가 좋다고 해도 요소수에 지출이 발샐해 총 경제성을 따지면 구형 디젤 엔진보다 훨씬 좋다고 하기도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하나 단점을 생각하면 요소수는 주유소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판매하고 있지만, 가장 요소수 보충이 쉬운 곳 주요소에서 판매하는 곳은 예상외로 많지는 않다는 거죠.



    유로 6엔진에 적용되는 요소수 관련 궁금한 정보 준비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성을 통해 요소수란 이렇게 작용한다는 의미로 촉매로 배기가스에 뿌려주면 질소산화물은 질소와 수증기로 바뀌게 되는 내용을 영상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